20‌25.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24년 한 해를 보내고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 것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2024년 한 해 역시 우리 쉼터에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들이 발생했지만 입소 청소년들과 실무자들이 한 단계 성장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024년 우리 쉼터 구성원에 대해서 생각해 봅니다.
첫 번째로 입소 청소년들을 생각해 봅니다. 이전과는 다른 양상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경계선 지능을 가진 청소년들의 입소가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경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논리적 사고보다는 감정적인 반응과 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찍 퇴소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청소년의 경우 전문적인 시설을 이용할 필요가 있지만 그런 시설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중장기쉼터에 입소하는 경우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역량 향상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실무자들을 생각해 봅니다. 감사하게도 2023년 1년간 함께 일해온 실무자들이 변동 없이 2024년을 지나 현재까지 함께 하고 있고 2024년 1월부터 새로 함께하기 시작한 야간상담원 2명도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소속감이 증대되고 업무의 협력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4년 우리 쉼터에서는 크게 2가지의 중요한 일들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경험하지 못했던 법적인 문제들을 겪게 되면서 관련한 쉼터의 역량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점입니다. 외국 국적의 입소 청소년 불법체류 문제와 다른 입소 청소년의 상속 문제와 관련하여 정부, 지자체의 제도와 지원 및 인근 자원의 연계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네트워크 역량이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개입 과정을 통해서 입소 청소년과의 관계도 긍정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위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지원 개발 시도가 늘어나고 실질적인 성과도 올리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인근 사회적기업과의 협력을 통해서 인턴쉽을 진행할 수 있는 자원이 늘어나게 되었고 지역 법무사와의 업무협약 및 도움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쉼터의 입소 청소년에 대한 보호 역량을 크게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에는 서울시 청소년복지시설 운영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전적으로 실무자들 덕분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2025년에도 우리 쉼터는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추진하겠습니다. 행정, 회계, 사업의 계획과 진행, 평가 부분에서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입소 청소년들의 사례 관리를 위한 부분도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이제 함께한 지 3년 차에 접어드는 현재의 실무자들과 새로 함께하게 된 청소년들과 함께 조금씩 더 의미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